d라이브러리









    [주요기사] 하나 쌤과 보드게임 한 판

     

     

    포켓몬 카드 99장과 시작 카드 1장이 있어요.

     

     

    포켓몬 카드에는 숫자 9를 빼고 1부터 10까지 적힌 일반 카드와, 4가지 종류의 무지개 카드가 있어요.

     

     

    시작 카드에는 게임을 시작할 때의 점수인 ‘바닥 숫자’가 적혀 있어요. 참가자 수에 따라 바닥 숫자가 달라져요. 2명이 할 때는 40점, 3명은 20점, 4명 이상은 0점부터 시작해요.

     

     

    시작 카드를 책상 가운데 놓고, 나머지 카드를 잘 섞은 후 5장씩 나눠 가져요. 남은 카드는 더미를 만든 뒤, 뒤집어서 시작 카드 옆에 둬요.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게임을 해요.

     

     

    자기 차례에는 손에 있는 포켓몬 카드 중 1장을 시작 카드 위에 내며 바닥 숫자와 방금 낸 카드의 숫자를 더한 값을 외쳐요. 그런 다음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 1장을 가져 와요.

     

     

    무지개 카드에는 특별한 능력이 있어요. 펄기아를 내면 바닥 숫자에서 9를 더하거나 뺄 수 있고, 디아루가를 내면 바닥 숫자에서 10을 더하거나 뺄 수 있어요.

     

     

    기라티나를 내면 바닥 숫자는 변하지 않지만, 차례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어요. 아르세우스를 내면 바닥 숫자를 무시하고 60~99의 숫자 중 아무 숫자나 부를 수 있어요.

     

     

    바닥 숫자는 다음 차례로 그대로 넘어가고 게임을 이어가요. 바닥 숫자가 99를 초과하면 탈락이에요. 끝까지 남은 한 사람이 승리!

     

    놀면서 배우자

     

    숫자를 더하는 과정에서 일의 자리에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덧셈을 연습할 수 있어요.

    무지개 카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요. 바닥 숫자가 99가 되었을 때 기라티나 카드(숫자 0)를 내면 탈락하지 않을 수 있어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2월 1일 어린이수학동아(3호) 정보

    • 콘텐츠 조하나 부산 동일중앙초등학교 교사(보드게임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연구회 회장)
    • 진행

      최은솔
    • 일러스트

      GIB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