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갈 준비 2. 우주선 발사!

끝없이 넓은 우주를 어떻게 여행하면 좋을까?

우주선을 타고 날아가 볼까?

오래전부터 과학자들은 우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기 위해 우주선을 로켓에 실어 우주로 쏘아 보냈어요. 우주선은 지구와 달의 주변을 돌거나, 아주 멀리까지 뻗어 나가서 임무를 수행하지요. 이렇게 멋진 우주선의 구석구석에도 수학이 숨어 있답니다!

_ 인터뷰

우주선 박사에게 묻는다!

우리나라의 우주선인 ‘누리호’와 ‘다누리’를 직접 만들고 연구하는 과학자에게 커다란 우주선이 우주로 날아가는 비결을 물었어요.

어수동 : 우주선은 어떻게 우주까지 날아가나요?

지구는 모든 물건을 지구의 중심으로 끌어당기지요. 로켓도 마찬가지예요. 쏘아 올린 로켓의 속력이 느리면 중간에 땅으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아주 빠른 속력으로 로켓을 날려야 해요. 지구가 잡아당기는 힘을 벗어나 먼 우주로 가려면 11km/s이상의 속력이 필요해요. 발사한 로켓의 속력이 매 순간 어떻게 변하는지 계속해서 살피는 것도무척 중요해요.

어수동 : 우주선 연료가 다 떨어지면 어떡해요?

우주선은 태양빛을 전기로 바꾸어서 그 힘으로 움직여요. 지구에서는 구름이 끼거나 밤이 되면 태양빛을 받을 수 없지만, 우주에서는 언제나 태양빛으로 전기를 만들 수 있지요.

용어 설명

km/s속력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1초 동안 1km를 이동한다는 뜻이에요. ‘1킬로미터 퍼 세컨드’ 또는 ‘초속 1킬로미터’라고 읽어요.

2024년 3월 15일 어린이수학동아(6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