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어수동 친구들, 안녕? 전 세계 어린이에게 사랑받고 있는 팝잇이야~. 누를 때마다 ‘뿅뿅’ 소리가 나는 게 내 매력이지. 나를 안 해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해 본 사람은 없을 거야. 오늘 내가 어수동 친구들에게 나를 더 재밌게 가지고 놀 방법을 알려줄게. 

 

●팝잇이 집중력을 높인다?!

팝잇은 포장할 때 쓰는 에어캡, 일명 ‘뽁뽁이’를 실리콘으로 만든 장난감이에요. 반구 모양으로 톡 튀어나온 부분을 누르면 ‘뿅’하고 소리가 나면서 반대쪽으로 들어가지요. 간단하지만, 한번 해 보면 묘한 매력에 빠져든답니다. 게다가 모양도, 색깔도 다양해서 눈으로 즐기는 재미까지 쏠쏠해요. 


팝잇과 같이 손을 꼼지락거리며 노는 장난감을 ‘피젯 토이(Fidget Toy)’라고 해요. ‘Fidget’이란 ‘꼼지락거리다’라는 뜻이에요. 손으로 가운데 패드를 잡고 돌리는 ‘피젯 스피너’, 말랑말랑한 소재의 만두, 과일 모양 촉감 장난감 모두 피젯 토이입니다. 


이런 피젯 토이가 처음부터 장난감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어요. 1990년대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와 자폐증, 불안증 등을 치료하기 위해 만들어졌지요. 그러다가 최근 장난감으로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어요. 


그런데 이런 피젯 토이가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과학자가 있어요. 피젯 토이를 연구하고 있는 캐서린 이스비스터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크루즈캠퍼스 교수가 그 주인공이에요. 

 


이스비스터 교수에 따르면 사람들은 불안을 해소하고 싶거나 집중해야 할 때 볼펜 끝의 버튼을 눌러 딸깍거리거나 손에 있는 물건을 만지작거리는데, 실제로 이런 행동이 도움된다는 연구가 많이 있대요. 아직 피젯 토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지만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되고, 손으로 노는 것이기 때문에 피젯 토이로 놀아도 같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학교 수업 중에 불안해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스트레스 볼’이라는 촉감 장난감을 사용하게 했더니 수업 태도와 주의력, 쓰기 능력이 좋아진 사례가 있었대요. 


이스비스터 교수의 설명처럼 팝잇과 같은 피젯 토이가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지 직접 한번 체험해 보세요!

 

●팝잇으로 즐기는 배스킨라빈스 게임! 

 

진과 윤, 두 사람이 1부터 31까지 숫자를 서로 번갈아서 외칩니다. 이때 1~3개의 연속한 숫자를 마음대로 선택해 말하며, 마지막에 ‘31’을 외치는 사람이 배스킨라빈스 게임에서 집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진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진이 1, 2, 3을 외쳤고, 윤이 4, 5를 말했어요. 그다음 진이 6, 7을 외쳤고, 윤이 8을 이야기했어요. 아래의 표와 같이 진과 윤이 번갈아 가며 숫자를 말하다가 윤이 27, 28, 29를 외쳤습니다. 이어서 진이 30을 말했어요. 그러면 윤은 31을 외칠 수밖에 없고, 진이 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배스킨라빈스 게임의 필승전략은?


진이 배스킨라빈스 게임에서 반드시 이기려면 윤이 무조건 31을 외치게 만들면 됩니다. 28, 29, 30처럼 진이 30이 마지막 숫자가 되도록 말하면 되지요. 진이 29까지만 말하면 윤이 30 하나만 외칠 수도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30 전에는 어떤 숫자를 마지막으로 말해야 할까요? 


결과부터 말하면 26입니다. 진이 26이 마지막이 되도록 숫자를 연달아 외치면 그다음에 윤이 어떻게 숫자를 말해도 진은 30을 마지막 숫자로 외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윤이 27 하나만 말하면 진은 28, 29, 30을 외칠 수 있고, 윤이 27, 28이라고 말하면 진은 29, 30이라고 외치면 되지요. 윤이 27, 28, 29라고 말하면 진이 30 하나면 말하면 되겠지요? 


같은 방법으로 생각을 이어나가면 진이 마지막으로 외쳐야 하는 숫자를 찾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꼭 외쳐야 하는 숫자 30을 기준으로 4씩 앞에 있는 숫자들이에요!

 

결국, 진은 윤이 어떤 숫자를 외치더라도 빨간색 숫자가 마지막에 오도록 외치면, 윤이 31을 말하게 만들어 게임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팝잇 게임에서 반드시 이기는 법!


이제 팝잇으로 배스킨라빈스 게임을 해볼까요? 아이스크림 팝잇을 준비했어요. 팝잇 개수를 세어보니 모두 31개네요. 게임 방법은 배스킨라빈스와 같습니다. 숫자를 외치는 대신 팝잇을 순서대로 누른다는 점만 다릅니다. 진과 윤, 두 사람이 번갈아 1~3개의 팝잇을 이어서 누를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 팝잇을 누르는 사람이 패!


이제 배스킨라빈스의 필승전략을 적용해 볼까요? 윤이 맨 마지막 31번 팝잇을 누르게 하려면, 진은 30번 팝잇을 마지막으로 눌러야 합니다. 배스킨라빈스 게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30에서 4씩 작은 숫자 2, 6, 10, 14, 18, 22, 26을 진의 차례가 됐을 때 마지막으로 누르면 윤이 팝잇을 어떻게 누르더라도 맨 마지막 팝잇을 누르게 됩니다. 이제 팝잇으로 ‘뿅뿅’ 누르는 배스킨라빈스 게임을 즐겨보세요!

 

 

2021년 7월 1일자 어린이수학동아(5호) 정보

  • 장경아 객원 기자

🎓️ 진로 추천

  • 심리학
  • 교육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