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계최초 세계유일 BTS 전문 수학기자 박현선입니다.
2018년 7월호 수학동아에서 방탄소년단의 수학적 세계관을 탐구했던 제가, 이번에는 방탄소년단의 성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통계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BTS의 피 땀 눈물 어린 기록을 확인하고 ‘거짓 가면’을 벗고 ‘위인’으로 돌아온 방탄소년단(BTS)의 이야기도 만나보시죠
“한국에서 자라면서 언제나 그래미 무대에 서는 것을 꿈꿔왔습니다.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준 팬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2019년 2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센터에서 ‘베스트 R&B 앨범’을 시상하러 그래미 어워드 무대에 오른 RM이 말했다. 그래미 어워드는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음악 시상식이다. 1959년부터 시작해 올해 61회를 맞이했으며 인종과 장르의 장벽이 높은 보수적인 시상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그래미의 레드카펫을 밟은 한국 가수는 BTS가 처음이다. 이로써 세계적인 3대 음악 시상식인 빌보드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모두 초청받으며 BTS는 글로벌 가수로서의 면모를 공고히 했다.
한국인 최초의 빌보드 200 차트 1위, 빌보드에서 컴백한 첫번째 아시아 가수, 한 달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가수 1위…. 이제 ‘1’은 BTS를 설명하기에 가장 편리하고 쉬운 숫자가 됐다. BTS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음악이나 아이돌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이들에게 주목하기 시작했다.
“BTS는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은 걸까?”, “BTS의 영향력은 실제로 어느 정도인 걸까?”, 꼬리를 무는 사람들의 궁금증에 위인전인 ‘who?’ 시리즈가 한국 아이돌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가수 BTS가 되기까지의 발자취와 성장 원동력을 분석해서 내놓았다. 서로 다른 7명이 모여 1이라는 하나의 꿈을 이루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해보자. 데뷔 초 ‘Danger’했던 시기부터 ‘사막과 바다’를 건너 꽃피운 ‘봄날’로 향하는 BTS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 수 있을 것이다.
●‘who?’가 뽑은 BTS 성공 비결
1. 메세지가 있는 음악
‘학교 3부작’에서는 교육의 현실과 꿈에 대한 메시지를, ‘청춘 2부작’에서는 20대 청춘들의 이야기와 사회 문제 비판을, ‘LOVE YOURSELF’ 시리즈에서는 진짜 자신을 마주하고 사랑하자는 화해와 통합의 메시지를 담았다.
2. 셀프 메이킹
BTS는 처음부터 직접 음악을 만드는 훈련을 해서 멤버 모두가 작사, 작곡에 참여하고 있다. 자신들이 실제로 겪은 고민을 담았기에 진정성을 느낄 수 있고 BTS만의 색깔을 만드는 길로 이어졌다.
3. SNS 소통
BTS는 SNS로 팬들과 소통을 잘하는 연예인으로 유명하다. 데뷔 초부터 자신들의 일상을 자유롭게 드러내며 팬과의 거리를 좁혔고, SNS에 올린 기록 자체가 하나의 컨텐츠가 되어 전세계 어디서나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