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Part 1. 신선들이 모이는 곳, IHÉS

IHÉS는 올해로 설립 60주년을 맞이한 기관으로, 미국 프린스턴 고등과학원과 함께 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한 달을 기준으로 50~60명이, 1년으로 따지면 200명 정도의 수학자와 과학자가 각국에서 이곳을 찾아옵니다. 수많은 연구기관과 대학이 몰려 있는 파리와 가까워 유능한 학자들...(계속)
글 : 랑스 파리=조혜인 기자(heynism@donga.com)
사진 및 도움 : 파스칼 어셔(파리 쉬드대학교 수학과 교수,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엠마누엘 트렐라(파리 소르본대학교 수학과 교수,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연구원), 엠마누엘 윌모(프랑스 고등과학연구소 연구소장), 다비드 뤼엘(전 프랑스 고등과학연구소 수리물리학 교수), 피에르 까르띠에(전 니콜라 부르바키 회원), 레미 모나손(푸앵카레연구소 부소장)
이미지 출처 : 조혜인

수학동아 2018년 0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