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Part 1. 문명이 낳고 과학이 키우다

고대 이집트 제20왕조의 파라오인 람세스 3세가 잠든 묘에서 나온 벽화. 당시 사람들이 빵을 만들던 과정이 세세히 그려져 있다. 위아래 그림은 각각 이승과 저승을 동시에 뜻한다. 당시 사후세계에 갈 때도 빵을 중요하게 생각했다.고대 이집트 제20왕조의 파라오인 람세스 3세가 잠든 묘에서 나온 벽화. 당시 사람들이 빵을 만들던 과정이 세세히 그려져 있다. 위아래 그림은 각각 이승과 저승을 동시에 뜻한다. 당시 사후세계에 갈 때도 빵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식문화는 대륙마다, 나라마다 다르다. 예로부터 빵은 주로 서양에서 주식으로 먹었다. 하지만 지금은 세계가 글로벌화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밥 대신 빵을 먹는다. 인류는 언제부터 빵을 먹기 시작했을까. 빵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디로부터 어디로 전해져 지금처럼 수없이 다양한 빵이 탄생했을까.빵의 역사에 대해 찾아보면 ...(계속)

글 : 이광석 경희대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에디터 : 이정아
이미지 출처 : ⓒThe Oxford encyclopedia of ancient Egypt,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Wknight94 (W), 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 of Naples, Italy, University of Memphis, GIB동아일보DB

과학동아 2017년 06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2017년 06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