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북 8쪽과 함께 보세요!
신체검사 날이라서 키와 몸무게, 체질량지수(BMI)★를 확인하는 기계에 올라갔어요. 키와 몸무게는 알고 있는데, 체질량지수는 무엇인지 몰라서 걱정이 돼요. 제가 비만★일 수도 있는 건가요?
세 살 비만, 여든까지 간다?!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우리 몸 안에 지방이 정상보다 많이 쌓이는 것을 말해요. 몸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피에 기름기가 많아지는 증상인 ‘고지혈증’, 간에 지방이 쌓여 더 큰 병을 일으킬 수 있는 ‘지방간’, 몸속 호르몬 중 하나인 인슐린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당뇨병’ 등에 걸릴 수 있어요.
최근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비만인 ‘소아비만’이 늘고 있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비만으로 치료를 받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수는 2241명이었어요. 그런데 2021년에는 7559명으로 늘었지요. 비만인 어린이와 청소년의 수가 5년 사이에 약 3.3배 늘어난 거예요.
소아비만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이에요.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즐겨 먹거나, 편식하면 안 되지요. 음식을 적당히 골고루 먹어야 하고, 땀을 흘릴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해요.
지금은 몸이 자라나는 성장기이므로 몸무게의 변화에 민감하게 신경 쓸 필요는 없어요. 단,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소아비만이 되면 어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고, 키가 크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지요.
어린이 비만, 이렇게 점검하자!
몸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살이 좀 쪄 보인다고 해서 모두 비만은 아니에요. 그렇다면, 내가 비만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자신의 키와 몸무게만으로 비만인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슈퍼M이 알려줄게요!
소아비만을 진단할 때는 ‘체질량지수(BMI)’를 활용해요. 키와 몸무게를 알면 계산식에 따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체질량지수는 자신의 키를 거듭 곱한 값으로 몸무게를 나눠서 구해요. 이때, 키는 cm(센티미터)가 아닌 m(미터)로 계산하지요. 만약 키가 130cm이고 몸무게가 30kg이라면, 130cm=1.3m이므로의 값을 구하면 되지요의 값을 먼저 구한 다음, 그 값을 30에서 나눠야 해요.
이렇게 계산해서 나온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진단해요약 17.75이므로 25보다 작기 때문에 정상 체중이라고 볼 수 있지요. 단, 어린이의 경우 같은 성별과 같은 나이인 또래와 비교해 비만인지 아닌지 판단해요. 비만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측정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어른의 경우, 체질량지수에 따라 비만의 정도를 나누기도 해요. 체질량지수가 25~29.9인 경우 1단계 비만, 체질량지수가 30~34.9인 경우 2단계 비만, 35 이상인 경우를 3단계 비만(고도 비만)으로 보지요. 단계가 높아질수록 심각한 비만이라는 의미예요. 체질량지수가 23~24.9일 때는 비만은 아니지만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하지요.
하지만 체질량지수가 만능 지표는 아니에요. 정확한 비만 여부와 비만의 정도를 알려면 체지방량과 근육량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계로 확인하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