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Part 3. 역사의 흐름을 예측한다

고대 로마의 화려한 문명을 엿볼 수 있는 유적. 아무리 강대한 제국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고대 로마의 화려한 문명을 엿볼 수 있는 유적. 아무리 강대한 제국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미국의 SF 작가 아이작 아시모프의 소설 ‘파운데이션’에 등장하는 수학자 해리 셀던은 개개인의 행동을 예측하는 방정식을 이용해 은하 제국의 미래를 예측합니다. 곧 중앙 권력이 부패하고 장군들이 반란을 일으켜 폐허가 될 거라고 말이죠. 평화와 번영이 가득할 것 같았던 은하 제국은 몇 세기가 지나자 셀던의 예...(계속)

글 : 김우현 기자(mnchoo@donga.com)
도움 : 김병한(연세대학교 수학과 교수), 김형중(고려대학교 사이버국방학과 교수)
참고자료 : 마이클 J. 케이시 ‘비트코인 현상 블록체인 2.0’, 아포스톨로스 독시아디스 ‘로지코믹스’, 존 도슨 주니어 ‘쿠르트 괴델의 생애와 업적’, 피터 터친 ‘제국의 탄생’, 캐서린 이글턴 외 ‘화폐의 역사’
이미지 출처 : Phillip Leonian(w), 위키미디어, GIBIlya Efimovich Repin(w), 연합뉴스

수학동아 2018년 01월호
이전
다음
1
위의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거나 잡지용 PDF를 보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이잡지 정기독자는 구독중인 잡지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동아 2018년 01월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