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로 본 중독의 미래
과학, 기술, 그리고 그 안의 사람들 이야기를 40년 동안 깊이 취재해 온 대한민국 대표 과학잡지 ‘과학동아’가 과학적 상상력을 대중과 공유하고 확장하기 위해 특별한 도전에 나섰다. 바로 과학적 상상과 예술적 창작이 만나는 SF 숏포머블 공모전이다.
이 책은 2024년 3~4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SF 숏포머블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엮은 책이다. 공모전의 주제는 ‘중독’. 2023년 하반기부터 한국 사회에서 뜨겁게 논의되었던 ‘도파민 중독’을 중심으로, 심오한 중독 현상을 과학적, 철학적, 그리고 인간적 관점에서 다각도로 탐구한 작품들이 모였다.
행운의 징크스에 중독된 끝에 불운을 맞는 역설을 속도감 있게 그려낸 웹툰 ‘Bless you!’, 중독의 주인공 중 하나인 ‘도파민’을 유사한 발음의 ‘도화민’이라는 가상 역사로 재구성한 소설 ‘도화민을 아시나요’, 애정이란 개념을 중독, 검사, 제재의 대상으로 포착한 과학적 상상력이 담긴 소설 ‘망애금’ 등 독창적인 스토리들은 책을 읽는 독자들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3000자 미만의 초단편 소설과 10컷 이상의 초단편 웹툰을 대상으로 한 과학동아의 SF숏포머블 공모전은 보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창작자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과학동아는 앞으로도 이런 창작 활동을 통해 대중과 과학의 거리를 좁히고, 미래를 향한 과학적 상상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SF 창작에 관심 있는 분
-중독이라는 현상으로 창작을 하고 싶은 분
-공모전 출품에 관심 있는 분
작가를 소개합니다 ✍🏻
박예은
2023 네이버 루키 단편선 10화 ‘기억나지 않는 당신에게’를 연재했으며, 2024 네이버 도전만화 ‘덕질도 죄가 되나요?’를 연재 중이다. 주로 SF, 우주, 바다와 상실을 생각하고 그린다.
수
네이버 웹툰 2024 루키단편선 '여의주를 찾아주세용' 연재.
이준희
세종대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교원구몬과 아이스크림에듀에서 교사 교육 담당자로 근무했다.
곽우현
2000년 대전에서 태어나 현재는 경희대에 재학 중이다. 글과 거리가 먼 삶을 살아왔으나 코로나 19를 거치며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고 소설과 글쓰기에 매력을 느꼈다. 특히 SF 장르와 같은 참신한 소재의 글들을 좋아한다.
김카본
과학과 SF를 어려워하지만, 어째서인지 놓지 못하고 있는 사람. 화학 교육을 전공했다. 탄소를 바탕으로 무궁무진한 탄소 화합물들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들을 토대로 많은 이야기를 지어내고 싶어 필명을 ‘카본’이라고 정했다. 변하는 것들과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계속 쓰고자 한다.
심윤정
2023년 SF 스토리 공모전 청소년 부문 대상과, 제19회 문장 청소년 문학상에서 시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지금은 인스타그램 @o_1713_에서 북스타그램을 올리고 만화를 그린다.
구독 상품(Smart+, d라이브러리 Basic/All 패스) 구매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 없이 인터넷으로 쉽게 읽는 e북 뷰어입니다. WI-FI 환경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