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생활 속 압력과 전기의 소통

프랑스의 피에르 퀴리(❶)는 1880년 형인 자크 퀴리와 함께 석영(❷), 전기석 등의 결정에 압력을 가했을 때 전기가 발생하는 압전효과를 발견했다.프랑스의 피에르 퀴리(❶)는 1880년 형인 자크 퀴리와 함께 석영(❷), 전기석 등의 결정에 압력을 가했을 때 전기가 발생하는 압전효과를 발견했다.

자동차 에어백, 카메라 오토포커싱 장치, 초음파 진단기, 가스레인지의 공통점은? 압력을 가하면 전기가 나오고 전기를 흘리면 진동하는 ‘마법의 돌’ 압전체가 들어 있다는 점이다. 압전체가 일으키는 효과(압전효과)는 1880년 프랑스의 피에르 퀴리와 자크 퀴리 형제가 발견했다.최근 압전효과는 마이크로세계를 넘어 나노세계를 지배할 마법으로 ...(계속)

글 :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막재료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송현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막재료연구 sjyoon@kist.re.kr, hcsong@kist.re.kr
기타 : [일러스트] 박현정
이미지 출처 : 김인규, 노벨재단, 위키피디아, 린나이코리아, REX, GAMMA, BMW 코리아, 동아일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필스

과학동아 2009년 05호

태그

이전
다음
1
위의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거나 잡지용 PDF를 보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이잡지 정기독자는 구독중인 잡지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동아 2009년 05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