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Intro. 태양계의 9번째 후예

2006년 8월, 이전까지 행성으로 인정됐던 명왕성이 지위를 박탈당했다.국제천문연맹(IAU)은 명왕성을 왜행성으로 분류하며, 나머지 여덟 개만 태양계의 행성으로 인정했다. 그로부터 약 10년이 흐른 지난 1월, 미국 천문학자들은 아홉 번째 행성으로 추정되는 새로운 행성을 찾았다.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학 지질·행성학과의 콘스탄틴 바티진과 마이클 ...(계속)
글 : 이정아 수학동아 zzunga@donga.com
기타 : [도움 및 논문] ‘La relativite′ ge′ne′rale et la spirale infernale des e′toiles binaires compactes‘, ‘Evidence for a distant giant planet in the solar system’,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학 지질·행성학과 홈페이지(www.gps.caltech.edu), 미국 조지아주립대 물리천문학과 홈페이지(hyperphysics.phy-astr.gsu.edu)
기타 : [도움 및 논문] 김영진(과학동아천문대 천문대장)
일러스트 : 이창우
이미지 출처 : GI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