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겨울잠을 자는 동물의 수만큼 겨울잠의 모습도 천차만별이야. 
세상에 얼마나 다양한 겨울잠이 있는지 OX 퀴즈로 알아볼까?

 

1. 겨울잠을 1년 이상 자는 동물도 있다?


호주 남동부에 사는 동부피그미주머니쥐는 겨울잠 분야의 챔피언이에요. 동부피그미주머니쥐는 몸무게 15~43g에 몸길이 7~9cm로 아주 작은 유대류*예요. 호주 뉴잉글랜드대학교의 생물학자 프리츠 가이저는 실험실을 7℃로 유지하고 물만 주면서 동부피그미주머니쥐 다섯 마리의 겨울잠을 관찰했어요. 그랬더니 이 동물들은 평균 310일, 최장 367일 동안 겨울잠에 빠져 있었지요.


그런데 동부피그미주머니쥐는 야생에서는 길어야 20일 정도 겨울잠을 자요. 실험실은 야생보다 더 안정적인 환경이라 더 오래 겨울잠에 빠졌던 거예요. 환경에 따라 겨울잠의 길이도 유연하게 바뀐 것이죠.

 

 

2. 겨울잠을 자는 새는 한 종뿐이다?


지금까지 겨울잠을 자는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조류는 북아메리카에 사는 쏙독샛과의 푸어윌(Phalaenoptilus nuttallii)이에요. 


1946년, 미국 척왈라 산맥을 산책하던 생물학자 에드먼드 재거가 바위틈에서 죽은 것처럼 차갑지만 실은 겨울잠을 자던 중인 푸어윌을 발견하면서 알려졌죠.

 

 

3. 겨울잠은 실제로 잠든 상태다?


‘겨울잠’이라는 표현을 들으면 대개 잠을 자는 상태를 상상하지만, 실제로 겨울잠은 잠과는 달라요. 잠자는 상태에서도 뇌는 활동하는데, 겨울잠 상태에서는 그마저도 둔화하거든요. 생물학자들은 이 사실을 겨울잠에 들어간 동물의 뇌파를 측정해서 알아냈어요. 잠이 들었을 때만 나타나는 특정한 뇌파가 나타나는지 살펴본 거죠.


2016년, 미국 듀크대학교와 독일 함부르크대학교 연구팀이 야생의 여우원숭이에게 원격 센서를 부착해 겨울잠을 자는 동안의 뇌파를 측정했어요. 그 결과, 토르퍼에서 깨어나 체온을 올리는 짧은 순간에만 수면을 의미하는 뇌파 신호가 나타났어요. 비슷한 결과가 겨울잠을 자는 다른 동물인 북극땅다람쥐와 중가리아햄스터에게서도 나타났지요. 그래서 생물학자들은 동물들이 체온을 올린 상태에서 부족한 잠을 보충한다고 추측하고 있답니다.

 

 

4. 동물은 2억 5천만 년 전에도 겨울잠을 잤다?


작년 8월, 미국 워싱턴대학교의 고생물학자들이 2억 5천만 년 전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초기의 화석에서 겨울잠의 증거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어요. 그들은 당시 남극 지방에서 살고 있던 현생 포유류의 먼 친척인 ‘리스트로사우루스’의 엄니를 잘라 단면을 관찰했어요. 그러자 나무의 나이테처럼, 주기적으로 성장이 느려진 어두운 무늬가 드러났죠. 이런 무늬는 따뜻한 남아프리카 지역의 리스트로사우루스 화석에서는 관찰되지 않았어요. 연구자들은 “추운 지방에 살았던 리스트로사우루스가 겨울잠을 자면서 극한 환경에 적응했을 것”이라 밝혔지요.

 

 

5. 겨울잠은 겨울에만 잔다?


아프리카 동부의 열대 섬인 마다가스카르에는 겨울잠을 자는 생물이 있어요. 바로 여우원숭이죠. 2004년, 독일 생물학자 카트린 다우스만의 연구팀은 30마리가 넘는 살찐꼬리난쟁이여우원숭이의 움직임과 체온을 조사했어요. 그 결과, 살찐꼬리난쟁이여우원숭이들이 나무 구멍으로 들어가 체온을 떨어뜨린 후 최대 7개월 동안 겨울잠을 잔다는 사실을 알아냈어요. 연구자들은 여우원숭이가 먹이와 물이 부족한 건기에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겨울잠을 택했다고 추측했답니다.

 

 

 

 

 

용어정리

* 유대류 : 포유류의 한 종류로, 태반이 불완전하여 새끼를 육아낭에 넣어서 기른다. 캥거루, 왈라비 등이 속해 있다.

2021년 05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이창욱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지구과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