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한눈에 보는 교과 맵

<어린이과학동아>가 교과서와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재미있게 읽은 기사와 만화가 어떤 교과단원과 관련돼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학교 공부가 더욱 재밌어질 거예요!

 

 

 

 

 

 

먼 곳을 갈 때 비행기는 빠르고 편리해요. 비행기 덕분에 우리는 먼 나라를 쉽게 오갈 수 있지요.


그렇다면 최초로 비행기를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라이트 형제’로 유명한 ‘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랍니다.


20세기 초까지 사람이 하늘을 날 수 있는 방법은 열기구와 글라이더를 이용하는 것이었어요. 1785년 프랑스의 몽골피에 형제가 열기구를 발명했고, 1804년에 영국의 조지 케일리가 글라이더 비행에 성공했지요. 하지만 열기구와 글라이더는 기체나 바람의 힘으로 하늘을 날기 때문에 멀리까지 갈 수 없었답니다.


라이트 형제는 글라이더에 가솔린엔진을 달아 동력 비행기를 만들었어요. 이를 위해 수많은 책을 읽고 셀 수 없이 많은 실패를 반복했지요. 그리고 마침내 1903년 12월 17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키티호크 해안에서 세계 최초의 동력 비행에 성공했어요. 이때 라이트 형제가 만든 비행기의 이름은 ‘플라이어호’예요. 플라이어호는 12초 동안 36m를 날았지요.


이들의 첫 비행 이후 수많은 비행기들이 발명됐고, 인류는 하늘을 자유롭게 날 수 있게 됐답니다.

이미지 출처 : Bammesk(W)

어린이과학동아 2017년 24호
어린이과학동아 2017년 24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