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터슬라이드는 물이 흐르는 미끄럼틀이에요. 물이 몸과 미끄럼틀 사이에서 마찰력을 줄여 속도를 더욱 높여 주지요. 물이 흐르는 워터슬라이드의 마찰은 물 없이 탔을 때보다 33분의 1 정도로 줄어들어요. 따라서 일반 미끄럼틀을 탔을 때보다 더 큰 짜릿함을 느낄 수 있지요.
최근에는 직선으로 떨어지는 워터슬라이드 대신 여러 번 꼬아진 워터슬라이드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그만큼 워터슬라이드를 즐기는 시간은 길어지고, 몸이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면서 생기는 속도 차이에서 더 큰 속도감을 느낄 수 있거든요. 특히 깔대기 형태의 워터슬라이드는 최대한 높이 올라가서 멈췄다가 내려오는 순간 자유낙하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이때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이에요. 만약 워터슬라이드에 물이 너무 많아 마찰이 지나치게 작아지면 튜브가 위험한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어요. 반대로 물의 양이 너무 적을 경우 튜브가 높이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재미가 덜 하지요.
따라서 워터슬라이드 설계자들은 복잡한 계산과 수많은 실험을 통해 물의 양을 정해요. 보통 깔때기 안으로 흘려보내는 물의 양은 1초당 450L 정도랍니다.


# “야호~, 시원~하다!”
오늘 물놀이는 정말 즐거웠어. 다 안전 수칙을 지켰기 때문이지.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을 위해 <;어린이 과학동아>; 친구들도 꼭 안전 수칙을 지켜 줘~!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오줌은 NO, 안전은 OK! 수영장의 비밀
Part 1. [파도의 비밀] 노란선은 위험해!
Part 2. [물의 비밀] 오줌은 절대 안돼!
Part 3. [마찰력의 비밀] 조심 또 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