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우리는 어떻게 행동을 할 수 있을까

운동계는 근육과 신경의 합작품

교차신장반사가 일어나는 과정^길을 걷가가 날카로운 유리조각을 밟으면 이 정보가 감각신경을 거쳐 척수로 전달된다. 척수신경계는 질린 다리를 재빨리 들어올리도록 운동신경에 통해 근육을 조절한다. 다른 쪽 다리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땅을 딛고 지탱하도록 조절한다. 이런 반사작용은 인간이 하는 가장 단순한 운동이자 기본 생존전략이다.교차신장반사가 일어나는 과정^길을 걷가가 날카로운 유리조각을 밟으면 이 정보가 감각신경을 거쳐 척수로 전달된다. 척수신경계는 질린 다리를 재빨리 들어올리도록 운동신경에 통해 근육을 조절한다. 다른 쪽 다리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땅을 딛고 지탱하도록 조절한다. 이런 반사작용은 인간이 하는 가장 단순한 운동이자 기본 생존전략이다.

최근 많은 스포츠팬들이 TV 중계를 통해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축구팀에서 활약하는 박지성 선수의 자로 잰 듯한 패스를 보면서, 또 정교한 컨트롤로 상대 선수에게 삼진 아웃을 잡아내는 박찬호 선수의 활약상을 보면서 열광한다.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우리도 걷기, 말하기, 글쓰기와 같은 매우 정교한 운동을 하면서도 그것이 얼마나 놀라운 현상인지는 모...(계속)

글 : 오석배 서울대 치대 생리학교실 odolbae@snu.ac.kr

과학동아 2005년 10호

태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2005년 10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