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약물로 마음을 성형한다

뇌오 ㅏ마음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골상학의 뇌 부위별 기능^19세기 초반 유행하던 골상학이 제시한 뇌 각 부위별 기능. 골상학은 처음으로 두개골 모양이나 구조로 성격이나 정신능력 추정을 시도했으나 타당한 실험적 증거가 부족해 이후 사이비과학으로 간주됐다.골상학의 뇌 부위별 기능^19세기 초반 유행하던 골상학이 제시한 뇌 각 부위별 기능. 골상학은 처음으로 두개골 모양이나 구조로 성격이나 정신능력 추정을 시도했으나 타당한 실험적 증거가 부족해 이후 사이비과학으로 간주됐다.

메스로 신체를 아름답게 만드는 의학 분야가 성형외과학이라면, ‘성형정신약물학’은 약물로 모난 성격을 둥글게 깎아내 좋은 성격으로 만드는 분야다. 즉 약물로 마음을 성형한다는 의미다.성형정신약물학은 1990년대 미국에서 우울증 치료제인 ‘프로작’이라는 약물이 개발됨으로써 시작됐다. 하나의 약물로 인해 새로운...(계속)

글 : 권준수 서울대 의대 정신과학교실 kwonjs@plaza.snu.ac.kr

과학동아 2005년 03호

태그

이전
다음
1
위의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거나 잡지용 PDF를 보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이잡지 정기독자는 구독중인 잡지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동아 2005년 03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