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꽃 피게 만드는 유전자의 세계

(그림 4)개화 유전자 네트워크^개화 유전자는 최상위 유전자가 단계를 거쳐 말단 유전자의 발 현에 영향을 미치는 군대식 네트워크를 가진다. 광주기의 영향 을 받는 CO 유전자는 하위 유전자인 FT와 AGL20을 발현시 키는 반면, FLC 유전자는 이들의 발현을 억제한다. 또한 개화 억제자인 FLC는 겨울철 저온기간을 거치는 춘하처리에 의해 발현이 억제되는 반면, 적당한 온도는 FT 유전자를 발현시킨 다. 결국 최하위 유전자인 LFY가 발현돼 꽃이 핀다.(그림 4)개화 유전자 네트워크^개화 유전자는 최상위 유전자가 단계를 거쳐 말단 유전자의 발 현에 영향을 미치는 군대식 네트워크를 가진다. 광주기의 영향 을 받는 CO 유전자는 하위 유전자인 FT와 AGL20을 발현시 키는 반면, FLC 유전자는 이들의 발현을 억제한다. 또한 개화 억제자인 FLC는 겨울철 저온기간을 거치는 춘하처리에 의해 발현이 억제되는 반면, 적당한 온도는 FT 유전자를 발현시킨 다. 결국 최하위 유전자인 LFY가 발현돼 꽃이 핀다.

개화조절 유전자에 대한 연구는 최근 실험모델인 애기장대 식물에서 빠른 속도로 진행돼 왔다. 연구결과 개화와 관련된 많은 유전자들이 밝혀졌는데, 이 가운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몇몇 유전자만 간단히 살펴보자. LEAFY(LFY)라는 유전자는 개화조절 유전자 명령체계 중 가장 하위에서 작용하는 유전자로 꽃의 발생을 직접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다. 그 위에...(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