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③ 망망한 우주에서 또다른 지구 찾기

고등한 외계인과 교신 시도

(그림1) 생명체 거주가능지역^생명체 거주가능지역은 별의 밝기에 따라 거리가 달라진다. 태양계에서는 지구 위치만이 거주가능지역에 포함된 반면, 태양보다 더 밝은 별에서라면 지구보다 더 먼 화성 위치가 거주가능지역에 속할 수 있다.(그림1) 생명체 거주가능지역^생명체 거주가능지역은 별의 밝기에 따라 거리가 달라진다. 태양계에서는 지구 위치만이 거주가능지역에 포함된 반면, 태양보다 더 밝은 별에서라면 지구보다 더 먼 화성 위치가 거주가능지역에 속할 수 있다.

수많은 별과 은하가 있는 우주에 지구와 같은 행성은 흔할 것 같다.하지만 생명체가 살고 있는 또다른‘지구’를 탐색하는 일은 드넓은 모래사장에서 바늘을 찾는 일과 비슷하다.더욱이 고등 문명을 가진 외계인을 만나는 일은 우리 시대에 힘들지 않을까.지난 4월 5일 미 CNN, 영 BBC 등의 외신은 미국과 유럽의 천문학자들이 연합해 태양계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