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별은 어떻게 죽어 가는가

탄생에서 초신성 폭발까지

생명없는 지구^태양이 적색거성이 됐을 때 지구 표면의 모습이다. 뜨거운 태양열로 인해 바닷물은 증발하고 수증기와 구름이 대기를 뒤덮는다. 지구는 금성처럼 뜨겁고 메마른 행성이 돼 더 이상 생명체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생명없는 지구^태양이 적색거성이 됐을 때 지구 표면의 모습이다. 뜨거운 태양열로 인해 바닷물은 증발하고 수증기와 구름이 대기를 뒤덮는다. 지구는 금성처럼 뜨겁고 메마른 행성이 돼 더 이상 생명체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일생 동안 성장해 늙고 죽어가듯이 우주 공간의 별들도 비슷한 일생을 산다. 우주 공간의 가스와 먼지로 된 성운에서 생겨나 자신을 태우면서 성장해가고 더 이상 태울 것이 없어지면 여러 모습으로 죽음을 맞이한다. 지구상에 있는 원소는 별의 탄생과 진화, 그리고 죽음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별을 보며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느끼는 것은 우...(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