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③ 수소가 펼치는 우주의 경이

별을 만드는 연금술사

태양을 이루고 있는 원소의 대부분은 수소이다. 수소는 태양의 내부에서 H+ 이온으로, 표면에서는 수소 원자로 존재한다. 사진에서 검게 나타나는 흑점은 온도가 주변보다 2천도 정도 낮으며, 수소 분자가 발견된다. 태양에는 또한 H- 이온도 있다.태양을 이루고 있는 원소의 대부분은 수소이다. 수소는 태양의 내부에서 H+ 이온으로, 표면에서는 수소 원자로 존재한다. 사진에서 검게 나타나는 흑점은 온도가 주변보다 2천도 정도 낮으며, 수소 분자가 발견된다. 태양에는 또한 H- 이온도 있다.

수소가 대부분인 우주에서 지난 1백50억년간 수없이 많은 초신성 폭발을 통해 다양한 원소가 만들어졌다.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모든 생명체는 바로 별을 구성하는 수소로부터 태어난 것이다. 수소가 펼쳐가는 우주의 오딧세이를 따라가보자.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수소는 매우 희귀한 원소이다.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에는 질소와 산소가 대부분...(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