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꿈 길몽은 존재할까

뇌에서 펼쳐지는 미스터리 영상물

(그림)활성-합성 가설 모델^대뇌와 척추 중간 부위에 있는 뇌간에는 꿈을 꾸게 하는 렘온 세포와 그렇지 않은 렘오프 세포가 있다. 렘온 세포가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렌)에 의해 자극(활성)되면 세가지 일이 벌어진다. 안구가 빨리 움직이고(1), 근육이 이완되며(2), 시상을 자극해 대뇌피질에서 꿈이 합성되도록 만든다. 다른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은 렘오프 세포를 자극한다. 이때 렘온 세포는 기능을 멈춘다.(그림)활성-합성 가설 모델^대뇌와 척추 중간 부위에 있는 뇌간에는 꿈을 꾸게 하는 렘온 세포와 그렇지 않은 렘오프 세포가 있다. 렘온 세포가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렌)에 의해 자극(활성)되면 세가지 일이 벌어진다. 안구가 빨리 움직이고(1), 근육이 이완되며(2), 시상을 자극해 대뇌피질에서 꿈이 합성되도록 만든다. 다른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은 렘오프 세포를 자극한다. 이때 렘온 세포는 기능을 멈춘다.

 한해가 저물어갈 무렵 사람들은 "새해에 용꿈꾸라"는 덕담을 주고받는다. 용꿈이나 돼지꿈은 과연 행운을 가져다줄까. 아니면 현실의 소망이 꿈에 반영된 것일까. 꿈을 해석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그리고 꿈꾸는 동안 뇌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살펴보자.정월 초하루 아침 잠에서 깬 40대 직장인 L씨는 간밤의 꿈이 마음에 걸렸다. 섣달...(계속)

글 : 김훈기
이미지 출처 : 동아일보 조사부 외

과학동아 1998년 01호

태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1998년 01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