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허풍선이 사냥꾼 오리온

사냥개 데리고 황소와 맞서

오리온 대성운과 말머리성운^오리온의 허리띠에 매달려있는 칼에 해당되는 사진의 가운데 아랫부분이 오리온 대성운이다. 우리 눈에 보이는 오리온 대성운은 거대한 성운체의 가장 밝은 부분일 뿐, 실제로 오리온 대성운은 오리온 자리 전체를 덮고 있는 거대한 성운이다. 오리온의 허리띠에 해당하는 삼태성의 맨 왼쪽 제타별 근처에 가장 유명한 암흑성운인 말머리성운이 있다. 이 암흑성운은 제타별에서 나오는 빛에 의해 말머리 상태가 실루엣처럼 보이는 성간 암흑물질이다. 사진에는 성운 삼태성의 맨 왼쪽별 제타성 바로 곁에 크리스마스트리 성운으로 불리는 나무모양의 NGC2024도 볼 수 있다. (펜탁스 67카메라+캐논 400mmF2.8개방 코닥크롬 E100S 노출 17분 4배증감현상)오리온 대성운과 말머리성운^오리온의 허리띠에 매달려있는 칼에 해당되는 사진의 가운데 아랫부분이 오리온 대성운이다. 우리 눈에 보이는 오리온 대성운은 거대한 성운체의 가장 밝은 부분일 뿐, 실제로 오리온 대성운은 오리온 자리 전체를 덮고 있는 거대한 성운이다. 오리온의 허리띠에 해당하는 삼태성의 맨 왼쪽 제타별 근처에 가장 유명한 암흑성운인 말머리성운이 있다. 이 암흑성운은 제타별에서 나오는 빛에 의해 말머리 상태가 실루엣처럼 보이는 성간 암흑물질이다. 사진에는 성운 삼태성의 맨 왼쪽별 제타성 바로 곁에 크리스마스트리 성운으로 불리는 나무모양의 NGC2024도 볼 수 있다. (펜탁스 67카메라+캐논 400mmF2.8개방 코닥크롬 E100S 노출 17분 4배증감현상)

 하늘의 적도에 걸쳐있어 지구상의 어느 위도에서나 볼 수 있는 오리온자리는 2개의 1등성과 5개의 2등성으로 이루어진 하늘에서 가장 화려한 별자리이다. 오리온은 그리스 신화에서 세상의 모든 생물을 죽일 수 있다고 큰 소리를 치고다닌 허풍선이 사냥꾼이었다.그러나 결국엔 거만과 허풍에 대한 벌로 전갈에게 발 뒤꿈치를 물려 죽고 만다. 그 때문에 밤하늘...(계속)

글 : 박승철 소백산 천문대

과학동아 1998년 01호

태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1998년 01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