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간은 왜 남녀로 구분될까

강자는 남아, 약자는 여아 선호

인간의 경우 정자는 난자와 결합한 후 개체로 만달한다(융합성교). 정자는 세포 소기관을 갖지 않아 난자에 비해 훨씬 작다. 양쪽 모두 소기관을 가지면 자신의 것을 자손에 남기려고 싸울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한쪽(정자)이 희생했다.인간의 경우 정자는 난자와 결합한 후 개체로 만달한다(융합성교). 정자는 세포 소기관을 갖지 않아 난자에 비해 훨씬 작다. 양쪽 모두 소기관을 가지면 자신의 것을 자손에 남기려고 싸울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한쪽(정자)이 희생했다.

대부분의 동물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남자와 여자라는 두 개의 독립된 성(gender)으로 구분된다. 사람의 성별이 하나나 셋이 아니고 하필이면 둘인 까닭은 생물학자들을 오랫동안 괴롭혀온 수수께끼였다. 가장 그럴 법한 설명은 1992년에 옥스포드 대학의 젊은 진화생물학자인 로렌스 허스트가 발표한 가설이다. 그의 가설은 ‘게놈 내의 분쟁’(...(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