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멀티미디어 과학기술 백과사전

-맥그로힐사

과학기술 전문 출판사인 맥그로힐이 20권 분량의 백과사전을 한장의 CD에 담았다.


맥그로 힐이란 미국의 출판사는 과학기술 전문 서적 발행에 있어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명성을 누리고 있는 회사다. 이 회사에서 발행하는 간행물중 전문 잡지만 해도 수십여종에 이른다. 당장이라도 하이텔에 접속해 GO MISS 해보라. 그 규모와 전문성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면서 전자책이라 불리는 CD롬을 통해 새로운 영역의 독자를 찾으려는 출판사들의 노력이 한창인 요즘, 맥그로 힐과 같은 대형 출판사가 이 대열에 끼지 않을 리 없다. 비단 맥그로 힐 뿐만 아니라 많은 대형출판사들은 그동안 수만종의 책을 발행하면서 축적된 방대한 자료를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매체를 제작하는 데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입장이기도 하다.

맥그로 힐이 지난 5월 미국에서 발표한 CD롬 타이틀 '멀티미디어 과학 기술 백과사전(multimedia encyclopedia of science & technology)'은 이 출판사가 이미 발간한 20권 짜리 백과사전과 과학기술 용어사전을 합쳐 단 한장에 담은 것이다. 

이 타이틀은 과학 기술 전문 출판사의 작품답게 그 규모와 짜임새가 충실하다. 수십권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를 단 한장의 얇은 원판 안에 집어 넣음으로써 얻는 휴대의 편리성, 게다가 뛰어난 검색기능은 서가의 한 구석에서 뽀얗게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장식용으로 전락하기 쉬운 종이 덩어리에 '생명을 불어넣었다'고 표현하기에 충분하다.

타이틀에 수록된 내용은 각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전세계 3천명의 과학 기술자들이 집필한 것이다. 원자료의 뛰어남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훌륭하게 멀티미디어와 접목시킨 이 타이틀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자.
 

툴바의 아이콘 조작으로 텍스트는 물론 관련 사진을 볼 수 있다.


타이틀에는 과학용어는 물론 과학자 연대, 지도, 성도(星圖) 등 7천3백여개의 항목이 수록돼 있다. 여기에 사전식으로 정의된 용어만도 12만2천6백여개. 이들은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본문 중에 등장하는 궁금한 단어는 한번의 마우스 조작으로 곧 찾아볼 수 있다. 메뉴항목의 '스터디 가이드' 명령을 이용하면 각 주제에 대한 상세한 커리큘럼 개요를 제시해주는데, 이는 여타의 백과사전류 타이틀에서는 볼 수 없는 친절함이다.

또한 5백50여개의 컬러 그래픽과 함께 생생한 지도와 차트가 곁들여 있고, 39개의 애니메이션과 해설, 45분 분량의 실제 음향이 들어 있는 등 시청각 효과가 뛰어나 과학기술자나 과학교사, 학생들의 연구와 학습에 만족스런 참고 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설치를 비롯한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386급 이상의 IBM 호환기종에 4MB 이상의 메모리, 1MB의 하드디스크 여유분이 있어야 하며 윈도즈 환경에서 작동한다. 가격은 1백76만원. 적지 않은 가격이긴 하지만 그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 문의는 국내 판매원인 시스텍(02-702-2773)으로.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1994년 10월 과학동아 정보

  • 김용운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문헌정보학
  • 물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