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숙주와 기생생물 '군비확대경쟁'

콩과식물은 뿌리혹박테리아에게 양분을 주는 대신 유기질소화합물을 얻는다. 콩과식물과 뿌리혹박테리아는 상리공생의 대표적인 예다. 사진은 콩과 식물의 뿌리에 붙어 있는 질소고정세균콩과식물은 뿌리혹박테리아에게 양분을 주는 대신 유기질소화합물을 얻는다. 콩과식물과 뿌리혹박테리아는 상리공생의 대표적인 예다. 사진은 콩과 식물의 뿌리에 붙어 있는 질소고정세균

진화생태학자들은 기생물과 숙주의 관계를 냉전시대 미국과 소련의 군비확장경쟁에 비유한다. 이 경쟁으로 양쪽은 고도의 기능을 습득하지만 결코 어느 한편이 굴복하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는다.생물이 먹이를 얻기 위하여 다른 생물과 서로 주고 받는 상호작용은 두 종 사이의 이해관계에 따라 그 유형이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한편은 이익을 얻고 다른 편은 손해를 ...(계속)

글 : 이인식 과학평론가

과학동아 1994년 0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