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컴퓨터 워게임' 현장

'병사없는 전투훈련' 시대

화면에 나타난 S는 적에 의해 제압된 상태를 뜻한다. 청군 기갑부대가 고폭탄과 연막탄을 쏠 준비를 해놓은 상태다. HE는 고폭탄, HC는 연막탄. 숫자는 계획된 사격순서다. 양군의 손실병력은 화면 오른쪽 부분에 나타난다. 청군 60, 홍군 47의 손실을 입었다. DF는 표적사격에 의한 손실 IF는 간접화기에 의한 피해, MF는 지뢰에 의한 살상, CH는 화학공격 피해를 나타낸다.화면에 나타난 S는 적에 의해 제압된 상태를 뜻한다. 청군 기갑부대가 고폭탄과 연막탄을 쏠 준비를 해놓은 상태다. HE는 고폭탄, HC는 연막탄. 숫자는 계획된 사격순서다. 양군의 손실병력은 화면 오른쪽 부분에 나타난다. 청군 60, 홍군 47의 손실을 입었다. DF는 표적사격에 의한 손실 IF는 간접화기에 의한 피해, MF는 지뢰에 의한 살상, CH는 화학공격 피해를 나타낸다.

실병력없이도 전투훈련을 할 수 있는 모의 전투 시스템 '컴퓨터 워게임'이 국내에서도 한창 개발중이다. 한국국방연구원의 컴퓨터 워게임실을 찾아 컴퓨터 워게임의 이모저모를 알아보았다.컴퓨터 그래픽 화면에 아군의 모든 전황이 나타난다. 적의 공습이 시작되고 아군 탱크가 부서진다. 비상루트를 통해 침투하는 적군의 정보가 입수된다.화면을 바라보는 지휘...(계속)

사진 : 윤기은
글 : 서영아

과학동아 1994년 07호

태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1994년 07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