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통신공학연구실 은종관 박사팀과 디지콤 정보통신연구소팀은 공동으로 독립형 32채널 오디오텍스시스팀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시스팀은 각종 데이타정보를 얻는 데에, 일반 CRT 단말기를 이용하지 않고도 기존 전화기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신장비, 즉 음성통신기술과 데이타통신기술을 결합시킨 것이다. 앞으로 음성인식기술까지 결합되면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전화로 컴퓨터와 대화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디오텍스의 이용방법은 전화가입자가 전화망을 통해 이 시스팀과 연결하면 오디오텍스는 음성으로 '어떤 정보를 원하십니까 일기예보는 1번을 누르고, 은행잔고를 확인하려면 2번을 누르고……'라고 안내하고 이에따라 원하는 정보의 번호를 전화기 버튼으로 누르면 컴퓨터의 데이타베이스에 수록된 정보를 말로 들을수 있다.
오디오텍스는 수시로 바뀌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인데, 대표적 용도는 올림픽 등 각종 경기결과 및 일정안내, 비행기 및 열차시간 안내, 증권시세 안내, 농수산물 시세 안내, 일기 예보 안내 등이다.
오디오텍스 기술은 미국 일본 등지에서도 2~3년 전에 개발되기 시작, 이제서야 상용화되고있지만 앞으로 보급이 급속히 확대될 전망. 요즘 상용화서비스를 눈앞에 두고 있는 비디오텍스보다는 전화기를 이용,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