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수학뉴스] 혼자 백 마리의 양을 모는 양치기 개의 비밀

양치기 개들은 어떻게 혼자서 수십여 마리의 양들을 잘 몰수 있는 걸까. 이 비밀을 수학 모델로 푼 과학자들이 있다.영국 스완시대와 스웨덴 웁살라대 공동 연구팀은 최근 효과적인 양떼 몰이를 위한 수학 모델을 고안해 발표했다. 우선 연구팀은 양치기 개가 46마리의 암컷 양들을 몰도록 했다. 그리고 GPS로 개의 움직임을 추적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했다.그 결과,...(계속)
글 : 송경은 수학동아 kyungeun@donga.com
사진 : Don Debold
사진 : 로열소사이어티 인터페이스 저널
사진 : 포토파크닷컴
사진 : 동아일보
이미지 출처 : Don Debold

수학동아 2014년 10호
위의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거나 잡지용 PDF를 보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최근 2년내 기사 유료). 종이잡지 정기독자는 구독중인 잡지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동아 2014년 10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