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특별인터뷰]“지구사랑탐사대 덕분에 상 받았어요!” 열혈 탐사팀 프로비



지난 2015년 지구사랑탐사대 수료식을 앞둔 어느 날, 아주 기쁜 소식이 들려왔어요.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하던 두 팀이 ‘제2회 국립생태원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거예요. 그 주인공은 바로 ‘내 친구 봄이’팀과 ‘발자국’팀! 두 팀은 힘을 합쳐 ‘프로비’라는 새로운 팀을 만들어 대회에 참가했다고 해요. 프로비의 고민욱, 엄재윤 대원은 상을 받은 게 다 지구사랑탐사대 덕분이라고 말하는데요, 자세히 들어볼까요?

축하해요! 최근에 ‘제2회 국립생태원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 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면서요?


고민욱 : 어느 날, 저희 어머니께서 국립생태원에서 주최하는 ‘생태·환경 동아리 탐구발표 대회’라는 게 있다며 재윤이와 함께 참가해 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어요. 이 대회는 초·중·고등학생들이 우리나라 생태에 더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대회로 2014년에 시작됐죠. 그런데 2015년, 평소에 재윤이와 제가 관심을 갖고 있던 ‘꿀벌탐구’가 추가된 거예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궁금했던 ‘정원화엔 왜 꿀벌이 찾아오지 않는가’에 대해 탐구해 보기로 했죠.

엄재준 : 탐구할 주제를 정한 뒤 차근차근 탐사활동을 진행해 나갔어요. 우선 지사탐에서 꿀벌탐사 현장교육을 들으며 꿀벌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았죠. 또 약 3년 동안 민욱이형 가족과 함께 탐사한 자료를 합쳐 분석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대회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건 다 지사탐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지사탐이 아니었다면 이런 대회가 있어도 그냥 지나쳤을 테니까요.






그런데 둘은 원래 알던 사이인가요?

고민욱 : 아니에요.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처음 만난 뒤 친해지게 됐죠. 재윤이랑 저는 둘 다 1기부터 3기까지 계속 지사탐 대원으로 활동했거든요.

엄재윤 : 특히 2기 지사탐을 하면서부터 많이 친해졌어요. 같은 조로 활동하면서 자주 만났거든요. 한 살 차이라 말도 잘 통하는 데다가 자주 만나니 친해질 수밖에 없었죠.

어떻게 지사탐 활동을 하게 됐나요?

고민욱 : 맨 처음엔 동생 민규가 동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사탐 대원이 됐어요. 그게 2013년이니 1기부터 시작한 셈이에요. 그때부터 부모님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3기 활동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답니다.

엄재윤 : 저도 1기부터 시작했어요. 평소처럼 <;어린이과학동아>;를 보다가 ‘지구사랑탐사대 1기 모집’이라는 공고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원했어요. 원래 산과 들을 돌아다니며 채집하고 공부하는 걸 좋아했거든요.

함께 프로젝트를 한 뒤 달라진 점이 있나요?

고민욱 :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원화엔 꿀벌이 잘 찾아오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됐어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을 꿀벌들은 좋아하지 않았던 거예요.

그걸 보고 인간들만 즐거운 환경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작은 생물들까지도 모두 좋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단 생각을 하게 됐죠. 그래서 실제로 서울시에 꿀벌들을 위한 정원화를 심어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답니다. 그 결과 앞으로 정원화를 심을 때 꿀벌도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받기도 했고요.

엄재윤 : 저는 원래 꿀벌을 무서워했는데, 더 이상 무서워하지 않게 됐어요. 또 도심에도 꿀벌이 많이 살고 있단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민욱이 형과 함께 서울 근교에서 진행한 꿀벌탐사가 의미 있다고 생각했죠. 저희 프로젝트의 결론이 ‘도심에 더 많은 꿀벌 정원을 만들어야 한다’니까요.







2016년에 지구사랑탐사대가 되려는 어과동 친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고민욱 : 분명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생명을 사랑하고, 호기심 많은 친구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신청하세요. 아 참, 올해엔 새롭게 제비 탐사도 추가된답니다.

엄재윤 : 지사탐 대원이 되면 자연과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하는 만큼 서로 이야기 하는 시간이 많아질 거예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2016년에 꼭 지사탐 대원이 돼 보세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6년 02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신수빈 기자
  • 사진

    신수빈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도시·지역·지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