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차세대 메모리 칩 제조하는 나노과학

스핀정보물질 연구단

KAIST 스핀정보물질연구단은 전자의 고유 성질 중 하나인 스 핀을 차세대 전자소자에 응용하 기 위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사 진은 듣기에 생소한 만큼이나 신 생 첨단분야인, 스핀트로닉스 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끌어가 는 신성철 교수(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와 연구원들이다.KAIST 스핀정보물질연구단은 전자의 고유 성질 중 하나인 스 핀을 차세대 전자소자에 응용하 기 위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사 진은 듣기에 생소한 만큼이나 신 생 첨단분야인, 스핀트로닉스 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끌어가 는 신성철 교수(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와 연구원들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과학잡지‘사이언티픽 어메리칸’은 지난해 과학기술 10개 분야의 최고 이슈 50가지를 선정했다. 이 중 물리학에서 6가지가 선정됐는데, 그 첫머리를 장식한 세부분야가 스핀트로닉스(spintronics)였다.생소한 명칭에도 불구하고 이토록 중요하게 받아들 여지는 스핀트로닉스는 과연 어떤 분야일까. 국내 최고의 스핀트로닉스 ...(계속)

글 : 박미용 miyong@donga.com
이미지 출처 : KAIST

과학동아 2002년 03호

태그

이전
다음
1
위의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기사 내용 전체를 보시거나 잡지용 PDF를 보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이잡지 정기독자는 구독중인 잡지의 모든 콘텐츠를 구독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