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과연계수업] 겨울철 초미세먼지, 비상!

겨울철 초미세먼지가 위험하다!

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혹시 황사가 찾아오는 봄철에 비해 겨울철 공기는 깨끗할 거라고 생각하나요? 사실 겨울철 초미세먼지는 봄보다 위협적이에요. 왜 그럴까요?

다음 기사를 통해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겨울 스모그가 봄 황사보다 더 위험하다고?

1 미세먼지, 태생부터 다르다!

황사를 이루는 먼지는 대부분 자연에서 만들어져요. 큰 돌이 깎이거나 모래가 바람에 날려 먼지가 되죠. 반면 스모그 안의 미세먼지는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만들어져요. 화석연료가 불에 타면서 나온 탄소가루들이 뭉쳐진 것인 만큼 유기탄소, 황산염, 질산염 등 주로 몸에 해로운 물질들로 이뤄져 있답니다.

2 작은 미세먼지가 더 위험하다!

미세먼지는 일반 먼지의 10분의 1 크기일 정도로 작아요. 같은 농도라면 미세먼지의 수가 먼지보다 많죠. 먼지는 크기가 작을수록, 수가 많을수록 몸과 반응하는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몸 안에 들어오면 훨씬 위험하답니다.

3 미세먼지는 시베리아 기단을 타고~.

추운 겨울이 되면 난방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석탄을 사용하죠. 특히 석탄을 주로 사용하는 중국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만들어지는데, 겨울철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시베리아 기단의 거센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빠르게 날아온답니다.

4 미세먼지를 붙잡고 있는 고기압!

우리나라에 머물고 있는 겨울철 고기압이 날아온 미세먼지들을 다른 곳으로 보내지 않고 꼭 붙잡고 있답니다. 겨울철 고기압은 한 번 찾아오면 4~10일 정도 머무르는데, 최근 그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만큼 겨울 스모그도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수업안내>


1. 대상 초등 3학년 이상초중등 영재학급 학생들겨울철 미세먼지를 알고 싶은 누구나!

2. 제목 겨울철 초미세먼지가 위험하다!

3. 수업 목표

① 황사가 찾아오는 봄철보다 겨울철 초미세먼지가 더 위협적이라는 사실을 안다.

② 초미세먼지에 발생 원인과 정의를 안다.

③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4. 교과 연계

초등 3학년 1학기 과학 (날씨와 우리 생활우리 생활과 물질), 초등 5학년 2학기 과학 (우리의 몸

5. 수업 지도 순서

겨울철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알리는 뉴스 영상(유튜브 등에서 검색함께 보기 ▶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의 정의 알기 ▶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인 알기 ▶ 겨울 스모그가 봄 황사보다 위험하다고▶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기 ▶ [팩트체크기사 원문 공유 ▶ 같은 맥락다른 예시 보기


어린이과학동아 2017년 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