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과연계수업] 팔방미인! 드론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이 바로 ‘드론’이라고 합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드론은 어른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취미이기도 합니다. 드론 마니아들도 많다고 해요. 그런데 이렇게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은 드론은 언제부터 쓰인 걸까요? 또 다양한 모습으로 오늘날 진화하고 있는 드론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까지 기사를 토대로 알아보기로 해요.

드론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오스트리아 군대의 비밀 무기, ‘드론’
 
최초의 드론은 유럽의 복잡한 전쟁을 배경으로 탄생했어요. 당시 만들어진 드론은 지금과는 달리 열기구 같은 모양이었지요. 1848년,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베네치아에서는 당시 이곳을 지배하고 있던 오스트리아군에 맞서는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해요. 이 운동이 점점 거세지자, 오스트리아군은 베네치아 주변의 육지와 바다를 모두 포위해 도시의 출입을 굳게 막았어요. 그 결과 베네치아에는 배고픔이나 질병과 같은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지요. 그럼에도 베네치아 사람들은 절대 항복하지 않았어요.
 
이때 오스트리아군의 병사인 프란츠 폰 우하티우스가 아이디어를 냈어요. 커다란 풍선에 폭탄을 싣고 공중에 띄워서 베네치아를 공격하자는 계획이었지요. 오스트리아군은 즉시 폭탄을 실어 나를 풍선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1849년 7월, 마침내 완성된 풍선에 폭탄을 실어 하늘로 띄웠답니다.
 
폭탄을 실은 풍선은 상공 1.3km가 넘는 높이까지 떠올랐어요. 하지만 오스트리아군의 예상과 달리 땅에 닿기 전에 공중에서 폭탄이 터지거나 바다에 떨어지고 말았어요. 또한 갑자기 바람의 방향이 바뀌자 오히려 오스트리아군의 진영으로 되돌아와 폭탄이 터지기도 했지요.
 
비록 최초의 드론은 작전에 실패했지만 사람들은 이때부터 드론에 주목하기 시작했어요. 사람이 타지 않고 하늘을 날아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물체이기 때문이에요.
 
드론, 군대 밖 세상 속으로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군대에서는 무선조종 드론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꼈어요. 그래서 이때부터 미국 육군에서는 드론을 조종해서 원하는 곳에 정확하게 보낼 수 있는 무선조종 기술 개발에 집중했답니다.
 
그 결과 1921년 최초의 무선조종 드론인 ‘스페리 매신저’가 개발됐어요. 미국 육군에서 개발한 이 드론은 현재의 드론과 마찬가지로 무선 전파를 이용해 조종하는 방식이었지요.
 
이후 1939년에 시작된 제2차 세계대전에서 처음으로 무선조종 드론이 대량생산됐어요. ‘라디오플래인 OQ’라는 이름의 이 드론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무려 1만 5000대 이상이 만들어졌지요. 이 드론은 시속 137km까지 빨리 날 수 있었답니다.
 
1990년대, 인공위성을 이용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GPS 기술 덕분에 드론은 또 한 번 발전해요. 드론에 GPS를 달면 사람이 조종하지 않고도 미리 입력된 경로대로 정확하게 스스로 비행할 수 있거든요. 이런 자율 비행 기술의 발달로 군대에서 이용되는 드론의 수가 급격하게 많아졌어요.
 
2012년 말에 미국 공군이 운행하는 전투기를 분석한 결과, 드론의 비율이 3분의 1 정도로 1300대 이상이었답니다.
이렇게 점점 기술이 발달하고 만드는 비용이 줄어들면서 드론은 우리와 더욱 가까워졌어요. 취미로 드론을 조종하고, 드론으로 멋진 항공 사진이나 영상을 찍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답니다.
 

<수업안내>


1. 대상 : 드론을 좋아하고, 드론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초등 5학년 이상을 추천함)

2. 제목 : 팔방미인! 드론 파헤치기!

3. 수업 목표

① 드론의 유래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드론이 나는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다.

③ 드론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알 수 있다.

4. 교과 연계

무 학년 과학

5. 수업 지도 순서

최근 드론으로 우편 배송에 성공한 뉴스를 찾아 함께 보고 드론의 다양한 쓰임을 소개한다▶ 드론이 어떻게 날 수 있는지 드론이 나는 과학적 원리를 설명한다 ▶ 드론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는지 소개한다 ▶ 미래에 드론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상상해 보고 미래의 드론을 소개한다.


어린이과학동아 2015년 1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