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과연계수업] 지방세포 다이어트로, 건강하고 날씬하게!

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예쁜 몸매는 어떤 것인가요? 어른처럼 길고 날씬한 몸매, 잘록한 허리, 군살 없는 몸매를 원하고 있나요? 어른뿐 아니라 어린이들도 몸매에 관심이 많고, 다이어트 경험을 한 친구들이 많다고 해요.

그런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는 몸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성장해야 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성장을 방해하지요. 최근 들어 어린이 비만도 무척 늘었다고 하는데, 정확히 비만은 무엇인지 비만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GIB

● 살이 찐다?

몸은 근육과 뼈, 지방으로 이뤄져 있어요. 성장하면서 이 세 가지가 늘어나지요. 살이 찌는 현상은 지방세포의 개수나 크기가 커지면서 몸속에 있는 지방(체지방)의 양이 늘어나는 거예요. 우리는 음식을 먹어 에너지를 섭취하고, 몸을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소비해요. 그런데 섭취하는 에너지는 많은데 소비량이 적으면 우리 몸은 이 에너지를 주로 지방으로 저장하지요. 즉 많이 먹는데 덜 움직여서 살이 찐답니다.

● 살은 어떻게 찔까?

우리 몸은 쓰고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해요. 가장 먼저 저장하는 곳은 피부 아래쪽이랍니다(피하지방). 그런데 피하지방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면 복부에도 지방이 쌓여 뱃살이 생기고(복부지방), 간이나 심장, 췌장 같은 내장에도 지방이 쌓일 수 있어요(내장지방, 지방간 등). 복부나 내장에 지방이 증가하면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지요.

※ 어린이의 몸은 지방을 주로 피부 아래쪽에 저장해요. 피부 안에는 형태를 유지하는 단백질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그물처럼 엉켜 있고, 그 사이사이에 지방층이 들어 있답니다. 피하지방은 체온을 유지하고 외부 압력으로부터 내장을 보호해요. 나이가 들면 피하지방이 줄어들면서 주름이 생긴답니다.

● 비만에 대한 진실 또는 거짓

Q. 비만은 식탐과 게으름 때문?

A. 비만인 사람들은 먹는 양에 비해 덜 움직여서 생긴 단순비만인 경우가 많아요. 단순비만인 어린이는 또래보다 키가 크고 성장도 빨라요. 하지만 드물게 유전자나 호르몬 이상으로도 비만이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먼저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해요. 비만인데 키가 잘 자라지 않으면 의심해 봐야 해요.

Q. 엄마아빠가 뚱뚱하면 자식도 뚱뚱해?

A. 엄마, 아빠가 뚱뚱하면 자식도 뚱뚱해지기 쉽답니다. 부모가 둘 다 비만이면 자식이 비만이 될 확률이 80%나 되고, 부모 한쪽만 비만이어도 자식이 비만이 될 확률이 40%나 되지요. 가족이 모두 뚱뚱한 이유는 대개 한 집에서 살면서 주로 먹는 음식의 종류와 양, 음식을 먹는 속도, 야식을 먹는 습관, 움직이지 않는 습관 등이 비슷해지기 때문이에요.

Q. 비만유전자가 있다?

A. 오래 전부터 과학자들은 식욕 조절을 방해하거나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비만유전자’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지난 3월 미국 덴버 콜로라도대학교 제임스 맥매나먼 교수팀은 비만유전자(plin2)를 찾았답니다. 이 유전자를 제거한 쥐는 다른 쥐에 비해 지방세포의 수가 적고 비만하거나 지방간에 걸릴 확률이 낮았대요. 이 외에도 비만과 관련된 여러 가지 후보 유전자들에 관해 전 세계 과학자들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답니다.

 

<수업안내>

1. 대상 : 정확한 어린이 비만의 뜻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알고 싶은 누구나.

2. 제목 : 지방세포 다이어트로, 건강하고 날씬하게!

3. 수업 목표

① 비만의 뜻을 정확히 알 수 있다.

② 어린이 비만을 진단하는 법과 어린이 비만이 위험함을 알 수 있다.

③ 비만을 예방하는 실천 방법을 알 수 있다.

4. 교과 연계

초등 5~6학년 동물의 구조와 기능, 소화 순환

5. 수업 지도 순서

최근 늘어나고 있는 어린이 비만의 심각성을 뉴스를 토대로 안내한다 ▶ 비만의 정확한 뜻, 비만에 대한 진실과 오해 등을 기사를 토대로 설명한다 ▶ 어린이 비만이 특히 더 위험한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의 BMI 지수를 구해본다 ▶ 어린이 비만을 예방하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안내하고, 학생 스스로 실천사항을 정하도록 안내한다.


어린이과학동아 2013년 12호